인사말

본문 바로가기

초등교육연구원

SNUE

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입니다.

여러분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 초등교육연구원은 우리 대학의 여러 연구 기관 중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본 연구원은 초등교육 및 초등교과교육에 관련된 각종 학술연구를 지원함과 아울러, 국내 또는 국제 학술대회 또는 집담회(集談會)를 개최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초등교육연구원에서 수행하는 활동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본 연구원에서는 초등교육 및 초등교과교육 연구, 초등교사 양성 제도 및 교원연수 관련 연구 등이 이루어지는 것을 지원하고 있 습니다. 특히 본 연구원의 지원 활동은 비단 우리 대학 교수의 연구 지원에만 국한되지 않고, 대학과 현장 교육자 간의 협동적 연구를 지원하는 데까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원이 개최하는 초등교육 학술대회를 통해서도 대학인과 현장 교육자들이 서로 토론하는 장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 본 연구원은 우리 대학과 외국 자매대학간의 공동 연구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이미 상당한 연구 성과를 축적해 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서울교육대학만의 연구가 아니라 국내 여타 교육대학과의 협동 연구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본 연구원은 적지 않은 세월 동안 많은 초등교육 및 초등교과교육에 대한 연구들을 지원하고 결실을 얻어 왔으며, 이제는 국내ㆍ외, 대학내ㆍ외 등 범주를 망라하여 지원함으로써 본 연구원의 모체(母體)인 서울교육대학교가 가히 초등교육연구의 메카로서 발전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더불어, 본 연구원에서는 등재학술지 「한국초등교육」을 연 4회 발행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한국 초등 교육 관련 연구의 핵심적인 허브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대학 본연의 기능을 얘기할 때 일반적으로 ‘교육’, ‘연구’ 및 ‘사회봉사’ 세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그 중 사회봉사는 교육과 연구의 기초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생각하면, 대학의 근본 기능은 교육과 연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대 기능 중 하나를 지원하는 핵심 기관이 본 연구원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본 연구원은 대학의 장기적 발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관이라고 감히 말하게 됩니다.

    우리 대학의 구성원 여러분과 초등교육을 아끼고 사랑하는 많은 교육자, 교육 관련 전문가 여러분! 여러분의 초등교육연구원에 대한 관심과 사랑, 그리고 애정 어린 조언을 항상 기다립니다. 여러분의 하시는 모든 일에 큰 성취와 감사가 늘 생겨나기를 기원합니다.
(06639)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96(서초동 1650번지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TEL:02-3475-2271

Ⓒ 2020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ALL RIGHTS RESERVED.